▒▒▒ 시흥환경운동연합 ▒▒▒
 
 
 
 
> 환경도서관 > 동영상자료
 
제   목 솔트베이 빛 공해 기준치 200배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5/01/31
 
 

솔트베이 골프장 불 빛 기준치의 200배를 초과


시흥갯골 습지보호지역 서식처 위기




<2014126일 솔트베이 골프장 조명불빛 >


201221일 인공조명에 의한 빛 공해 방지법 ( 약칭: 빛공해방지법 )을 제정하였다

이 법은 인공조명으로부터 발생하는 과도한 빛 방사 등으로 인한 국민 건강 또는 환경에 대한 위해(危害)를 방지하고 인공조명을 환경 친화적으로 관리하여 모든 국민이 건강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게 함을 목적으로 제정하였으며, 201322일 시행 후 5년 동안의 유예기간을 정하고 있다.

이법이 통과 하여 시행 후 2년이 지난 시점에서 실제적으로 인간과 자연을 위협하는 빛 공해에 대한 다큐멘터리 빛공해의 진실’(연출 박치현·허은하)2015126일 오후 11시 울산 MBC는 을 방영하였다.




이번 다큐멘터리에서는 빛으로 인간 가로등과 상점의 간판, LED 광고 등 자극적이고 요란해진 빛 공해의 현실을 제시하였으며. 특히 방송에서는 201412월에 촬영한 솔트베이 골프장에서 나오는 빛을 촬영하고, 시흥갯골 습지보호지역에서의 빛의 양을 측정한 결과도 공개 되었다.

그리고 골프장 인허가시 제시한 환경영향평가에 조명시설로 인한 동식물 피해예방으로 골프장 야간조명은 최대 3시간을 넘지 않을 것과 플레이 지역 외에는 빛이 유출되지 않도록 조명 계획수립에 관련 한 자료도 공개 되었다. 환경부령 빛 공해 방지법 시행규칙 제3(조명환경관리구역의 지정) 4 습지보전법8조제1따른 습지보호지역 습지주변관리지역 지정 현황 및 같은 법 제9조제1항에 따른 협약등록습지 통보 현황에 의한 필요한 지역 주변의 시흥갯골습지보호지역은 빛의 기준양은400cd/이나 실제적으로 이번에 방송을 통하여 빛을 측정한 결과 솔트베이 골프장이 시흥갯골에 미치는 빛의 측정결과는 12월 밤 104588.780cd/로 기준치의 200배를 초과 하고 있다.

주변에는 고라니의 발자국과 똥이 발견이 되었으며, 한국 야생동물 조류보호협회 윤순영이사장은 인터뷰를 통하여 동물들의 기질은 자신이 낭떠러지에 몰려 떨어져 죽기 전까지 그 자리를 고수하는 습성이 있어요. 그래서 동물들이 그 터전을 잘 떠나지 않고, 동물들에게 스트레스가 더 가해지는 거죠. 어떻게 보면 가혹하죠.”라고 전했다.



<환경부 인공조명에 의한 빛 관리 지침>

시흥시청 관계자 전화 녹취내용을 보면현재는 우리시가 빛 공해 방지법에 의해 적용시킬 수 있는 사항이 없어요. 경기도 조례는 정해 졌지만 세부적으로 시행기준 마련이 안 되었고 조명관리 구역으로 지정 되지도 않았으며,2015년 하반기 정도에 연구용역결과가 나오면 세부적으로 나올 것 같다라고 답변을 하였다.“

빛 공해 방지법시행규칙 제32항은 지방자치단체는 관할 지역의 지역적 특성을 고려하여 빛 공해 방지시책을 수립·시행하고, 지역 주민에게 빛 공해에 관한 정보제공 등의 조치를 강구하여야 한다.

3항은 모든 국민은 빛 공해 방지를 위하여 노력함과 동시에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시행하는 빛 공해 방지시책에 협력하여야 한다.“ 라고 되어있으며, 골프장 인허가시 제시한 환경영향평가에 조명시설로 인한 동식물 피해예방으로 골프장 야간조명은 최대 3시간을 넘지 않을 것과 플레이지역외에는 빛이 유출되지 않도록 조명 계획수립에 위반 사항은 아무런 조치도 안하여도 되는 것인지? 시흥시청 관계자에도 질문 하고 싶다.

솔트베이 골프장 빛으로 인하여 제 3경인 고속도로를 달리는 운전자들은 빛으로 인한 피해를 호소 있으며, 계속적인 주민들의 민원을 제기를 묵인 하지 말고 시흥시청은 시민들의 안전과 시흥갯골 습지보호지역을 보호하기 위한 솔트베이 빛 공해를 조속하게 처리하길 바란다.

https://www.youtube.com/watch?v=EF8RHZWarV0